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국군의무사령관입니다.
먼저, 코로나19 국가위기 상황 속에서도 묵묵히 각자의 위치에서 의료지원을 위해 헌신하고 계신 모든 의료진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제한된 여건과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제35회 대한외상학회 국제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해주신 관계자분들과 참석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국군의무사령부는 민·군 외상처치 역량강화를 위해 지난 2014년부터 대한외상학회와 국제학술대회를 공동개최하고 있으며, 그동안 국내·외 다양한 전문기관과 외상전문가들이 참가하여 우수한 외상처치 사례와 연구를 소개하고, 참석자 모두가 열띤 토론을 진행하는 등 의미있는 학술대회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외상처치 전문시설이 부족해 불모지와 다름없었던 대한민국에 전국적으로 중증외상환자를 집중치료 할 수 있는 권역외상센터가 현재까지 전국 17곳으로 증가하면서 예방 가능한 외상 사망률이 크게 개선되는 등 눈부신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군에서도 2021년 국군외상센터 개원을 앞두고 신속한 환자후송을 위한 의무후송전용헬기 도입과 최상의 중증외상처치능력을 갖추기 위한 외상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하고 긴밀한 민·군 진료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외상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사회적 흐름에 따라 이번 학술대회가 민·군 외상전문의료인 모두에게 '외상처치능력 향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교류의 장이 되길 기원합니다.

다시 한번 이번 행사를 준비해준 관계자 여러분과 온라인으로 참석해주신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국군의무사령관 육군 준장 석웅